Skip to main content
It looks like you're using Internet Explorer 11 or older. This website works best with modern browsers such as the latest versions of Chrome, Firefox, Safari, and Edge. If you continue with this browser, you may see unexpected results.

이야기가 있는 서가

이야기가 있는 서가란?

2021년 1차 : 지구와 함께 살아가는 법


“모두가 파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지구는 없다』, 타일러 라쉬


‘파산’이라는 단어가 어울릴만한 시대, 바야흐로 그런 시간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은 땅을 잠식하고 자원은 빠르게 줄며 먼지는 늘어갑니다. 많은 생물종들이 사라지는 동안 인간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키우고 만들기 위해 온실가스가 끝없이 방출됩니다. 애당초 우리가 소유한 적이 없는, 아니 소유할 수 없었던 것들을 마치 화수분 속 재산처럼 펑펑 써댄 결과입니다. 어릴 적 과학의 날 행사의 상상화와 글짓기에서나 보던 지구의 결말이 이제는 현실로 다가오는 것만 같습니다.


지금의 인류가 지구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시기부터 현재까지의 기간을 '인류세'라는 개념으로써 지칭한다고 합니다. 이 오랜 영향이 긍정적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제 우리는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압니다. 이 순간 지구에서 그 무엇보다도 위세를 떨치고 있는 인류가 지구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 또한 말입니다. 우리 모두 그러한 인류에 해당되기에, 늦었을지라도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해악을 줄이는 일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4월, 식목일과 지구의 날을 맞아 중앙도서관이 마련한 〈이야기가 있는 서가〉의 주제는 '지구와 함께 살아가는 법'입니다. 소개해드리는 도서들과 함께 지구와 환경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하고 작게나마 행동하는 한 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만물이 생동하는 4월’, 돌아오는 봄마다 안부 인사의 머리를 장식하는 이 흔한 문구가 우리 곁에 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세상이길 바랍니다.


선정도서 안내

 

I. 내일의 지구 – 우리가 알아야 할 지구의 현재 그리고 미래
 

지금 지구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 다음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한계를 향해 내달리는 지구의 숨가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우리와 지구가 오래도록 함께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1. 6도의 멸종 - 마크 라이너스
2.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들 - 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
3. 과학, 일시정지 -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4. 두 번째 지구는 없다 - 타일러 라쉬
5. 사피엔스가 장악한 행성 - 사이먼 L. 루이스

 

II. 쓰레기 없이 사는 사람들 –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삶
여러분은 하루 동안 얼마만큼의 쓰레기를 만드는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인간이 남기는 대부분의 흔적은 지구를 아프게 합니다. 재활용과 재사용으로 이 흔적을 지워나가려는 노력, ‘제로 웨이스트’에 대해 알아봅니다.

6. 쓰레기 거절하기 - 산드라 크라우트바슐
7. 쓰레기 제로 라이프 -  실리 드룰랑
8. 오늘을 조금 바꿉니다 - 송경호
9. 플라스틱 없는 삶 - 윌 맥컬럼
10. 핀란드 사람들은 왜 중고 가게에 갈까? - 박현선

 

III. 지구는 인간만 쓰는 게 아닙니다 – 비건과 동물권
더 이상 생소하지만은 않은 '동물권'과 '비건'. 인간의 화려한 식탁을 유지하기 위해 소모되는 자원,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사육되고 있는 가축들. 그 길고 단단한 고리를 끊어보려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11. 나의 비거니즘 만화 - 보선
12. 동물해방 - 피터 싱어
13. 사랑할까, 먹을까 - 황윤
14. 생태 부엌 - 김미수
15. 지속 가능한 삶, 비건 지향 - 미지수


IV. 초록과 인간 – 식물, 가드닝 이야기
회색으로 가득 찬 세상 속에서도 식물들은 우리에게 담담하고 조용한 안정과 위로를 건네줍니다. 식목일을 맞아 초록색 잎사귀들과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하여 이야기해봅니다.

16. 선인장도 말려 죽이는 그대에게 - 송한나
17. 식물의 책  - 이소영
18. 정원가의 열두 달 - 카렐 차페크
19. 테라리움 - 플로르 팔릭스
20. 햇볕이 아깝잖아요 - 야마자키 나오코라


V. 세상의 끝에서 또 다른 세상으로 - 환경 관련 문학
황폐와 오염의 끝에서 작가들의 상상력으로 다시 열린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환경과 관련된 문학작품들을 선정하여 소개합니다.

21. 나무를 심은 사람 - 장 지오노
22. 리와일드 - 니콜라 펜폴드
23. 벌들의 역사 - 마야 룬데
24. 불온한 파랑 - 정이담
25. 연애소설 읽는 노인 - 루이스 세풀베다

 

*하단의 도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도서관 소장 정보로 이동합니다.

2021년 1차 : 지구와 함께 살아가는 법 선정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