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선선한 바람과 맑은 하늘이 함께하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감수성이 풍부해지는 독서의 계절에 어울리는 문학은 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학창시절 시를 느끼기보다 시험에 나올 정답을 찾기 위해 시의 해석에만 집중하지 않았었나요? 그런 나머지 시는 어딘가 거리감이 느껴지고, 어려운 존재가 되어버린 듯합니다.
어느 순간 시를 잊고 지냈던, 혹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읽어야 하나 막연히 어려웠던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한 2023년 세 번째 <이야기가 있는 서가>는 '시를 잊은 청춘에게' 라는 주제로 시 스무 편을 전시합니다.
이번 기회에 찬찬히 여유를 가지고 시의 낭만과 아름다움을 느끼며 오롯이 시 자체를 감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를 읽는 것은 나를 발견하는 시간"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나를 표현하고 이해해주는 나만의 인생 시 한 편 발견하는 것도 멋질 것 같네요.
Ⅰ. 오랫동안 사랑받은 시
윤동주, 이상, 헤르만 헤세 등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시인들의 작품들을 먼저 소개합니다. 영화 <동주> 처럼 시인의 이야기가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드라마나 각종 매체에 시가 등장해 접하게 되면서 한번쯤 들어본 익숙한 작품도 눈에 띄실 거예요. 시간이 흘러도 여전한 감동을 다시 만나볼까요?
Ⅱ. 젊은 시인들의 시
언제부터인가 '시'라는 것이 우리 일상에서 점점 멀어진 것처럼, '시인' 또한 우리 주변, 매체에서도 찾아보기 어렵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의 가치를 지켜내는 젊은 시인들이 있습니다. 특히 SNS 시대에 발 맞춰 온오프라인에서 적극적으로 독자들을 만나며 당대와 가장 진실하게 소통하며 개성 있는 시 세계를 만들어가는 젊은 시인들의 활동은 한국 문단에 생기를 불어넣고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흐름이나 유행을 따르기보다 자신의 목소리를 솔직한 문체와 신선한 언어를 찾아내어 전하는 현대 사회의 감성과 생각을 만나보세요.
5. 사랑에 대답하는 시 : 사랑은 어떤 모양인가요? - 강혜빈 외
Ⅲ. 전형적인 틀을 깬 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형적인 시의 모습은 아무래도 어떠한 의미가 함축된 단어와 짧은 문장들로 이루어져 운율을 주는 형식일텐데요. 지금까지 만난 시와는 완전히 다른 결의 시집 다섯 편을 소개합니다.
모양부터 내용까지 시를 이루는 표현들은 정말 다양하고 충격적이기까지 합니다. 시인의 등단 여부가 중요하지 않거나 시 쓰는 인공지능(AI)까지 등장했는데요. 다채롭고 새로운 시의 모습, 궁금하지 않나요?
Ⅳ. 감정별 · 상황별 맞춤 추천 시
"무엇인가가 그립고 무엇인가에 위로받고 싶을 때 우리는 그 빈칸을 채워줄 무엇인가를 그리워한다. 그 빈칸은 당장 현실적인 경쟁력이 되어주지는 않지만 우리를 존재하게 해주는 그 어떤 것들이다. 사랑이나 우정, 아름다움과 감동이 그런 것들이다. 그리고 이런 것들의 중심에 ‘시(詩)’라는 것이 있다."
─ 시인 허연
바쁜 일상에 치여 지치기도, 답답하기도, 외롭기도 했던 마음을 풀어줄 시 한편 읽어 볼까요?
맑고 푸른 하늘 아래, 어쩌면 누구에게도 말 못했던 고민까지도 위로해줄 수 있는 시와 함께 가을의 기운을 온전히 즐겨보는 날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클래식은 지루하거나 어려운 것이라고 말하곤 해요. 하지만 클래식 속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깃들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멀게 느껴지던 클래식을 친숙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서를 준비했어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클래식 속의 상식과 재미난 이야기들을 함께 알아보아요!
<Ⅰ. 클래식이랑 친해지기>
클래식이 낯설고 어려운 분들을 위한 클래식 상식 도서.
음악가들부터 악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준비했으니 낯설었던 클래식과 친해져보아요!
1. (음악 감상이 즐거워지는) 클래식 상식사전 = Common sense dictionary of classical music
2. 클래식 아는 척하기
3. 클래식 가이드 : 쉽고 재미있는 클래식 입문서
4. 위기의 음악가들 : 고난과 역경 속에서 피어난 클래식 명곡들
5. (1인 1악기 시대에 꼭 알아야 할) 클래식 악기 이야기
<Ⅱ. 클래식 감상하기>
최근 클래식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나 대중가요 등을 통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우리와 가까워진 클래식, 다양한 방식으로 감상하는 법을 소개할게요.
6. 클래식을 처음 듣는 당신에게
7. 클래식 사용설명서 = Classic manual : 이럴 때 이런 클래식
8. 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 어! 이 음악이 클래식이었어?
9. 클래식에서 리더의 언어를 배우다= Learn the language of the leader in classical music : 위대한 음악가들이 전하는 성공 키워드
10. 음악의 힘 : 내 감정을 다스리는 클래식 수업
<Ⅲ. 클래식 속에 문학>
한 작품은 누군가에게 영감을 주어 새로운 작품을 탄생시키기도 하죠.
어떤 작곡가들은 문학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곡을 만들었어요.
영감이 된 작품과 새롭게 탄생된 작품. 두 작품을 함께 감상해보세요. 더욱 몰입감 있고 생동감 있는 감상시간이 될 거예요.
11. 슈베르트 : 노래하는 시집
12. 목신의 오후
13.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모든 사람을 위한, 그러나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 책
14. 운디네
15. 파우스트
<Ⅳ. 문학 속에 클래식>
클래식 음악을 주제로 한 문학 작품들도 준비해보았어요. 문학을 통해 클래식 음악만의 매력과 문화를 느껴보실 수 있을 거예요!
16. 꿀벌과 천둥 : 온다 리쿠 장편소설
17. 오페라의 유령
18. 뮤직숍 : 레이철 조이스 장편소설
19. 검은 바이올린
20. 양과 강철의 숲 : 미야시타 나츠 장편소설
“역시, MZ세대.” 이런 말 들어보신 적, 하신 적 있지 않나요?
계속 언급되는 MZ세대, 나도 MZ세대라는데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고 있던 분 계시나요?
어쩌면 선입견을 가지고 MZ세대를 바라보지는 않았나요?
지금부터 MZ세대는 어떤 특성이 있는지, 왜 그런 특성을 갖게 되었는지 다양한 도서들을 통해 소개해드릴게요! 같이 MZ의 이야기를 들어봐요~
<Ⅰ. MZ 알아보기!>
자신이 속한 세대에 대해 더 알고 싶은 MZ세대와 MZ세대를 대하기 어려운 기성세대에게 이 책들을 추천합니다.
세대를 구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시대를 이해하고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1. 밀레니얼의 마음 : 2010년대, 그리고 MZ의 탄생
2. Z세대 트렌드 2023 : 하이퍼 퍼스낼리티, 더 선명하고 입체적인 나
3. 90년생이 사무실에 들어오셨습니다 : 밀레니얼이 어려운 X세대를 위한 코칭 수업
4. 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
5. 밀레니얼은 어떻게 배우고 일하며 성장하는가 : MZ세대의 일과 공부, 새로운 커리어 학습법
<Ⅱ. MZ가 말하는 MZ>
MZ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자신들을 어떻게 봐주길 원하는지 이 책들을 통해 알 수 있어요!
MZ라는 큰 프레임에 갇혀있던 그들의 솔직한 말을 들어봐요!
1. (MZ세대가 쓴) MZ세대 사용설명서 : 세대 간 협력과 소통을 위한 MZ 키워드33
3. _답지 않은 세계 : MZ에 파묻혀 버린 진짜 우리의 이름
<Ⅲ. MZ 키워드 - 갓생 살기>
갓생 - '갓(God)'과 '인생'을 합친 신조어로, 하루하루 계획적으로 열심히 살아나가며 타의 모범이 되는 삶을 뜻하는 말입니다. 나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기 위해 목표를 실천할 때 ‘갓생 산다’라고 합니다.
자신을 가꾸고 열심히 살아가고 싶은 분들을 위해 다양한 주제의 도서를 준비했어요. 갓생 살기에 도전해보세요!
1. 고수의 스마트폰엔 특별한 앱이 있다 :일상이 똑똑해지는 스마트폰 앱 100% 활용 팁
2. 딱 1년만 계획적으로 살아보기 : 1년에 하나씩은 꼭 이뤄내는 소소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
3. 바쁜 사람은 단순하게 운동합니다 : 여유도 체력도 없는 당신을 위한 하루 10분 생존 운동의 정석
5. 일기 쓰는 법 : 매일 쓰는 사람으로 성찰하고 성장하기 위하여
<Ⅳ. MZ 키워드 – 취향>
개인의 취향이 존중받는 시대. 이제는 취향을 취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업으로도 가질 수 있는 시대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같이 들어봐요!
1. 덕질로 인생역전 : 유쾌한 밥줄을 찾는 열두 가지 방법
3. (놀고, 즐기면서, 돈도 버는) 취미야 고마워 : 취미가 직업이 된 ‘행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4. 우리가 사랑한 내일들 : 자기 삶의 단독자로 선 90년대생 10명과의 대화